참사람
예수와 사람의 아들 수수께끼
월터 윙크 지음
한성수 옮김
한국기독교연구소, 560쪽.
월터 윙크(1935-2012)는 역사적 예수와 권세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 지난 반세기 동안 세계적으로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친 성서신학자 가운데 한 사람이며 평화운동가였다. 『예수와 비폭력 저항 』, 『사탄의 체제와 예수의 비폭력 』, 『사탄의 가면을 벗겨라 』 등이 번역되었다.
감리교 목사이며 뉴욕의 오번신학대학 교수를 역임한 그의 자서전 Just Jesus(2014)에 따르면, 그는 고등학생 때 오순절교회에 갔다가 신비체험을 하였으며, SMU 재학생 때는 흑인 민권운동에 참여했다. 뉴욕 유니온 신학대학에 다닐 때는 청소년 갱단 멤버들을 감화시켜 그들을 훌륭한 인물로 키우기도 했다. 제3세계의 고난을 몸소 체험하기 위해 칠레와 아르헨티나에서 생활하기도 했으며,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인종차별주의에 대항하기 위해 목숨을 걸고 밀입국하기도 했던 그는 비폭력투쟁의 성서적 근거를 가르침으로써 그의 책을 읽은 수백 명의 흑인 교회 지도자들이 폭력투쟁을 지양하고 비폭력 평화운동을 벌이게 된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처음 목회를 하면서 신학자들의 질문들과 목회자들이 현장에서 부딪치는 신학적 문제들이 매우 다르다는 경험을 통해, 성서해석에 대한 역사비평 방법론의 장점과 한계를 뼈저리게 느낀 후, 성서 연구가 인간과 사회의 변혁을 위한 연구가 될 수 있는 방법론에 관한 책들을 발표하기도 했다(1974[2010], 1980). 그가 융의 분석심리학을 배우게 된 동기 역시 목회자로서 성서해석의 돌파구를 찾기 위해서였다.
20년 넘게 하지불안증후군을 앓아 그 약의 부작용으로 기억력 감퇴와 치매로 인해 고통을 겪은 그는 평생동안 오직 예수처럼 복음전도자로 사는 것을 인생의 목표로 삼았다. 죽기 한 달 전에 몸을 움직이지도 못하고 말도 못하던 그가 마지막으로 그의 아내에게 분명한 목소리로 남긴 말은 "Open up your heart and let God's love come in."이었다.
기독교는 지난 2천 년 동안 예수를 유일한 메시아로 고백해왔으며, 예수의 재림을 기다려왔다. 또한 “진노하시는 하느님”과 더불어 인간의 원죄, “전적 타락”과 “오직 은총” 교리와 대속신앙을 강조해왔다. 그러나 예수는 자신을 메시아와 동일시하는 것을 피했으며, 재림 예수의 폭력적 심판은 예수가 가르친 비폭력적인 하느님 나라와 정반대된다. 결국 메시아에 대한 부정적인 희망 때문에 하느님의 무차별적 사랑과 무한한 용서를 가르친 예수를 최후심판자와 도살자 예수(계 19장)로 둔갑시켜 더욱 유아적/의존적이며 독선적/배타적이며 교리적/폭력적인 기독교가 되었다.
저자는 역사비평과 분석심리학에 입각해서, 전통 기독교의 대속론 중심의 부정의 길via negativa을 긍정의 길via positiva로 바꾼다. 즉 포이어바흐와 융의 지적처럼 인간의 완전성을 신(그리스도)에게 투사한 것과 (밝은 빛뿐인) 그리스도를 모방하라는 가르침은 자신 속의 그림자를 의식하지 못하도록 만들어 인간의 온전한 자기실현을 불가능하게 만들고 자신의 그림자를 타자에 대한 증오와 적대감으로 투사하기 때문이다. 성육신이 예수에 대한 교리는 되었지만, 우리 모두가 성취해야 할 과업이 되지 못한 이유는 예수 이야기에서 성스러운 차원을 탐구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판단한 저자는 이 책에서 하느님이 단 한 번 예수 안에서 성육신하셨다는 교리(위로부터의 기독론)보다는 예수가 어떻게 하느님을 성육신하였는지(아래로부터의 기독론)를 묻는다. 구체적으로 예수가 말한 “사람의 아들”은 예수만의 칭호가 아니라 참사람의 궁극적 원형으로서, 예수는 어떻게 모든 사람 안에 있는 참사람을 일깨우고 또한 온전한 인격적 통합을 이루도록 힘을 실어주었는지를 밝혀줌으로써, 예수에 관한 종교가 아니라 예수의 종교, 즉 성전브로커 없이 영적/신비주의적이며 주체적/능동적이며 포용적/성찰적이며 비폭력적/여성적이며 창조적/역사변혁적인 사랑과 자비의 종교를 회복시키는 놀라운 책이다.
한성수 목사는 연합감리교회에서 은퇴했으며, 『사탄의 체제와 예수의 비폭력』, 『영생에 대한 새로운 전망』, 『예수를 배반한 기독교』 등을 번역했다.
The Human Being: Jesus and the Enigma of the Son of the Man
성서와 유대-기독교 신비주의, 영지주의 문서들 속에 나오는 “사람의 아들”을 엄밀한 역사비평과 자기실현(개성화)에 관한 카를 융의 분석심리학적 관점에서 해명한 이 책은 오늘날 인류문명이 성스러움을 상실하여 영적 공허와 자기파멸의 길로 돌진하는 묵시론적 시대에 모든 사람들이 온전한 인격을 이루도록 자기실현(인간 변혁)과 사회 변혁의 길로 초대하는 역사적 예수 연구의 금자탑이다.
인류의 생존마저 위협당하는 현실에서 기독교가 무기력한 이유는 무엇인가?
원수사랑을 가르친 기독교가 왜 인류 역사상 가장 잔인한 종교가 되었는가?
19세기 이후 역사적 예수 연구는 왜 인간과 사회 변혁 운동에 실패했는가?
예수는 성육신한 하느님으로 예배되기 전에 어떻게 하느님을 성육신했는가?
예수를 구원자로 믿기 이전에 예수가 가르친 믿음의 본질은 무엇이었는가?
예수는 왜 자신을 메시아와 동일시하지 않고, 사람의 아들이라고 말했는가?
예수가 가난한 이들과 병자를 대하면서 가장 심혈을 기울인 것은 무엇인가?
예수는 왜 하느님 이미지에서 분노, 질투, 복수, 심판과 폭력을 제거했는가?
“끝없는 용서”를 가르친 예수를 “최후 심판자”로 둔갑시킨 결과는 무엇인가?
성직자들과 정치권력은 무슨 이유로 “심판과 복수의 하느님”을 선호하는가?
“명석하며 열정적이고, 강력하며 도발적인 책이다. 종교, 심리학, 정치와 우리가 예수 안에서 보는 ‘참사람’에 대한 갈망을 훌륭하게 통합한 책이다. 저자는 우리가 진정으로 인간답게 되려는 열정으로 넘치도록 해준다.” - 마커스 보그
“‘사람의 아들’에 대한 엄정한 역사비평적 분석과 철학, 심리학, 신비주의에 대한 성찰을 결합시켜, 저자는 에스겔, 다니엘, 복음서들에 대한 새로운 통찰만이 아니라 예수를 1세기의 맥락 속에서 새롭게 이해하도록 해준다. 더욱 놀라운 것은 저자가 ‘참사람’을 회복시켜 모든 독자들에게 인간이 된다는 의미를 깨닫게 해준다는 점이다. 열정적이며 정직한 최고의 학문적 업적이다.” - 에이미 질 르바인
목차
서 문 __ 11
약어표 __ 14
서 론 __ 18
제1부: 예수의 본래적 충동 … 23
1장. 역사적 예수 탐구에서 참사람 … 25
A. 객관주의의 종언 … 25
B. 성육신한 하느님의 신화와 인간 예수의 신화 … 29
C. 역사라는 신화 … 35
D. 예수의 본래적 충동 … 37
제2부: 인간 변혁의 계시: 참사람 … 43
2장. 사람의 아들 수수께끼 … 45
A. 에스겔서에서 참사람 … 52
B. 에스겔의 환상 … 74
3장. 포이어바흐의 도전 … 85
A. 포이어바흐에 대한 평가 … 87
B. 신인동형동성론 … 101
C. 우리는 보는 자이며 보여지는 자이다 … 109
D. 포이어바흐에서 베르자예프로 … 112
4장. 참사람에 대한 그 밖의 100년까지의 언급 … 117
A. 시편 8편 … 117
B. 시편 80편 … 118
C. 에녹 1서 14장 … 119
D. 다니엘서 7장 … 120
E. 비극작가 에스겔 … 128
F. 사해문서 두루마리들 … 128
G. 에녹의 비유들 37-71장 … 129
H. 에스라 4서 … 137
I. 솔로몬의 송시 … 137
J. 결론 … 140
제3부: 참사람: 부활절 이전의 말씀들 … 143
5장. 예수와 참사람 … 147
A. 안식일에 곡식 이삭을 딴 일 … 148
B. 중풍병자를 치유함 … 163
C. 여우도 굴이 있고 … 175
D. 참인간에 대한 모독 … 182
E. 먹보요 술고래 … 188
F. 참사람은 징표sign를 거부한다 … 196
G. 참사람은 섬긴다 … 199
H. 참사람은 길 잃은 자를 찾아 구원한다 … 209
I. 참사람은 고난을 당해야 하며 … 211
J. 그리고 죽임을 당한다 … 224
K. 결론 … 238
6장. 예수와 메시아에 대한 희망 … 241
A. 베드로의 집착 … 247
B. 예수에게 물은 요한의 질문 … 250
C. 하느님의 손가락으로 귀신을 쫓아냄 … 252
D. 나사렛에서 배척당함 … 254
E. 안식일에 곡식 이삭을 자름 … 254
F. 다윗의 자손들에 대하여 … 255
G. 어리석은 부자 … 257
H. 예수의 유혹(시험) … 258
I. 산헤드린 앞에 선 예수 … 262
7장. 투사Projection와 메시아 희망 … 267
A. 메시아적인 투사를 끊기 … 277
B. 하느님을 성육신하기 … 290
C. 죽음: 투사의 분산 … 294
D. 투사와 팽창 … 301
제4부: 참사람: 부활절 이후의 말씀들 … 307
8장. 참사람: 인간 변혁의 촉매 … 309
A. 승천Ascension … 311
B. 원형적인 이미지 속으로 … 316
9장. 참사람: 묵시론과 종말론 … 323
A. 종말론 대對 묵시론 … 324
B. 예수는 묵시론자였는가? … 329
10장. 묵시록 1: 참사람이 온다 … 339
A. 마가 14:62과 병행구절들 … 339
B. 마가 13:24-27과 병행구절들 … 342
C. 마태 10:23과 16:28 … 348
D. 누가 17:24 // 마태 24:27 … 350
E. 누가 17:25-30 // 마태 24:37-41;
마태 24:44 // 누가 12:40도 보라 … 351
F. 누가 18:8 … 352
11장. 묵시록 2: 참사람이 심판한다 … 361
A. 참사람을 시인하기 … 371
B. 열두 지파들을 심판하기 … 374
C. 참사람은 이들 가장 작은 자들 가운데 있다 … 375
D. 알곡과 가라지의 비유 … 381
12장. 묵시록 3: 참사람의 미래 … 385
A. 참사람의 은폐 … 386
B. 참사람의 회복 … 390
13장. 요한복음 속의 참사람 … 403
A. 지도자는 사다리다 … 404
B. 십자가 처형을 통하여 높여짐 … 416
14장. 바울의 편지들 속의 참사람 … 423
A. 속사람 … 425
B. 그리스도의 몸 … 428
C. 그리스도 안에서 … 430
제5부: 참사람: 유대교 신비주의와 영지주의 … 433
15장. 유대교 신비주의 속의 참사람 … 437
A. 유대교 신비주의에서 참사람으로서의 하느님 … 439
B. 유대교 신비주의 속에서 에녹/메타트론Metatron 그리고 참사람 … 457
C. 유대교 신비주의에서 승천한 사람들 … 461
D. 결론 … 469
16장. 영지주의 속의 참사람 … 473
A. 나그함마디 문서 속의 참사람 … 477
B. 영지주의자들에 대한 “정통파” 신학자들의 보고서 … 494
C. 포이만드레스Poimandres 속의 참사람 … 500
D. 결론 … 502
제6부: 결과와 결론들 … 507
A. 다시 한 번 더 본다는 것 … 507
B. 실제적인 참사람이 일어설 것인가? … 511
C. 참사람 … 525
부록 1: 최초 인간에 대한 신화가 있었는가? … 531
부록 2: 필로Philo와 원형들 … 537
부록 3: 에스겔이 예수에 끼친 영향 … 545
용어풀이 … 547
고대 문서 색인 … 550